청년도약계좌 지원 내용 정리

2023년 6월부터 시행되는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각종 궁금증에 대해서 정리해두었으니 확실하게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금리?

아직 정확한 청년도약계좌 금리는 나오진 않았지만 최대 1억 원의 만기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해당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약 연 기준 3.5%의 금리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신청자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해당 청년도약계좌를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일반적인 예금형에 비해서 주식형 그리고 채권형을 선택하는 청년들은 예상 만기시 금액이 예금형에 비해서 더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공무원도 가능할까?

청년도약계좌 자격 조건은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이면서 개인소득, 가구소득을 충족하는 경우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무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 공무원 청년도약계좌 신청 바로가기

청년 희망적금과 중복 신청 가능?

청년희망적금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청년대상 지원을 받고 있어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청년 희망적금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등과 중복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가 청년들의 자산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제도이니만큼 청년 희망적금과 중복 가입이 가능하길 희망해봅니다.

👇👇청년 희망적금 중복 여부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위 배너를 클릭하시면 바로가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구소득 (+기준중위소득 180%)

정부 지원제도의 수혜대상자를 정할 때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격요건 중 하나는 바로, ‘소득’입니다. 이번 청년도약계좌도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인 경우 가입이 가능한데요.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를 소득 순서대로 세웠을 때 중간에 위치한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매년 정부에서는 이 중위소득을 토대로 각종 경제지표를 반영한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을 발표하는데요. 이를 기준 중위소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내 정확한 소득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본인의 소득은 ‘건강보험료’로 견주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는 가구별 소득 수준, 재산 등에 따라 납부액을 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 들어가 표시된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하면 여러 방식으로 간편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진행 후 내 보험료를 확인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구소득 (+기준중위소득 180%)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위 배너를 클릭하시면 바로가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이 청년도약계좌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10년 정도 꾸준히 부어야 되는 적금 형식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정부 지원 목돈 상품에 비해서 중도 해지가 되는 신청자들이 굉장히 많을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에 대해서 청년도약계좌는 중도 인출 및 재가입을 다른 지원 정책에 비해서는 자유롭게 풀어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