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 신청이 복잡하다고 느끼시나요? 이 글을 통해서 실업급여 신청 서류, 신청 방법, 실업급여 수급기간 및 금액 확인 방법을 확실하게 알아가세요.


실업급여 신청 바로가기


실업급여란?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이 원치 않음에도 퇴사를 하거나 실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갑작스럽게 실직/퇴직으로 인하여 근로자가 생계를 꾸리는데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근로자가 다시 사회생활에 재기할 수 있도록, 정부는 실업급여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고용보험을 월급의 일부에서 차감하여 납부하는 것도, 이러한 실업급여를 지급하기 위해서인데요. 고용보험법에 정의가 좀 딱딱하다면, 실업급여는 이렇게 쉽게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후 재취업 활동을 하는 일정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 실업상태인 경우

실업급여의 수급기간은 이직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이므로, 이직 이후 자체없이 실업의 신고를 합니다 보통, 사업주(기업)이 이직확인서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를 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10일 정도가 소요되며 ‘고용보험 상실신고’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구직등록 및 수급자격 신청 교육 수료

아래의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합니다. 구직활동등록을 하게 되면,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듣게 되는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수강하게 됩니다.

👉구직활동 등록 바로가기

✔️ 수급자격인정 신청을 위한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자신의 거주지 근처 고용센터 위치는 여기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운영시간은 보통 평일 오전 9시 ~ 6시까지 운영하며 주말과 공휴일은 휴무일입니다.

👉 거주지 근처 고용센터 확인하기

✔️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

인정이 될 경우 5번으로 넘어가게 되나, 불인정이 될 경우 불인정된 이후 90일 이내에 심사/재심사를 청구해야 합니다.

✔️ 구직급여 신청

수급자격이 인정되는 경우 매 1~4주마다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인정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최초 실업인정의 경우 수급자격인정일로부터 7일간 대기기간으로 급여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 구직급여 지급
위 조건이 모두 충족되고, 구직활동을 진행하는 대상자에게 실업급여가 지급되게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