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이용방법 완벽정리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란?

7월 10일부터 인천공항의 비대면 출국 서비스인 ‘스마트패스’ 사전 가입이 시작되었습니다.인천공항 스마트패스란, 2023년 7월 28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실행한 비대면 출국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패스 앱을 통해 여권과 얼굴을 등록해놓으면, 출국 심사때 안면 인식만 하면 되는 아주 편리한 제도입니다.

참여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하나항공, 델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총 6개 항공사이며, 이 항공사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사용 방법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는 여권, 얼굴 등록 후 탑승권 등록한 뒤 출국장, 탑승 게이트에서 얼굴 인증으로 통과하시면 됩니다. 앱 설치 및 얼굴, 여권 등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마트프스 앱 설치

먼저,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라고 검색하신 후에 스마트패스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언어 선택 후 본인인증 진행합니다.(휴대폰 본인 인증 또는 통합 간편 인증) 인증이 끝난 후 비밀번호 및 지문 등록을 완료합니다.

스마트패스 앱 다운로드

2. 스마트패스 ID 등록

앱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맨 왼쪽 사진처럼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보이시는 주의사항 창을 닫으신 후, 화면 가운데에 나와 있는 스마트패스 ID 등록을 누르시면 여권 등록과 얼굴 인증을 할 수 있는 절차가 나옵니다.

이때, NFC가 “카드모드”이거나 비활성 상태라면 위와 같이 상태를 변경하라는 문구가 나오기 때문에, NFC를 “기본모드“로 바꿔주시면 “다음” 창이 활성화됩니다.

3. 여권 등록
전자여권을 준비하신 다음, 카메라 구도에 맞게 비춰주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등록됩니다. 이때 전자여권은 파란색 여권을 뜻하며, 여권 우측 아래 상자모양이 전자여권임을 뜻하는 모양입니다.

당연하지만 본인의 여권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여권 등록 후 인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여권을 뒷면이 보이게 바닥에 내려놓고, 휴대폰을 통해 인식을 진행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은 NFC 인식 모듈이 후면 중앙에, 아이폰은 후면 최상단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식이 진행되면 아래에 있는 % 값이 올라가며, 휴대폰을 움직일 경우, 중지될 수 있으니 완료 전까지 움직이면 안 됩니다.

4. 얼굴 등록
얼굴 등록은 여권 등록에 비해 굉장히 쉽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START 버튼 누를 준비를 한 뒤에 정면을 바라본 후, 2초 뒤에 눈을 감고 버튼을 누르면 인증이 시작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선글라스, 마스크 등 얼굴을 가리는 물건은 제거해 주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얼굴 인식까지 진행했다면 스마트패스 ID 등록이 완료됩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사용처

출국장 – 출국 수속 카운터에서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출국장 입장 시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얼굴 인증 후에 입장 가능합니다.


백드랍 – 공항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셀프 출국 수속을 진행한 후, 본인이 직접 짐을 부칠 수 있는 백드랍 이용 시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탑승구 – 비행기 탑승구에서 탑승권을 보여주지 않아도 얼굴 인증만으로 탑승이 가능합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이용 주의사항

스마트패스 ID를 등록 완료했더라도 반드시 탑승권과 여권을 소지하셔야합니다. 수화물에 넣지 않고 본인이 직접 소지해야합니다. 스마트 패스 ID 시스템이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불완전하기 때문에 꼭! 여권과 탑승권을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7세 미만은 스마트패스 ID 등록이 불가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얼굴 인식은 한번 등록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