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기간 완벽정리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기간 입니다. 매년 내는 세금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헷갈려 하시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5분만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단,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사업자를 가진 사람만 내는 세금이 아닙니다. 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등 다양한 소득에 대한 세금을 종합소득이라고 부릅니다. 매년 5월 1일 ~ 31일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있으며 이 기간동안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다가 폐업을 하였더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며, 적자가 발생하여 납부나 환급할 세금이 없다고 하여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반드시 하여야 하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관련 꿀팁 정리

✔️ 알바, 중도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종합소득세 계산기, 모의계산 바로가기
✔️ 종합소득세 환급액 5분만에 확인하기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 ~ 31일까지 이며 이 때 신고하는 금액은 전년도 발생한 종합소득금에 대한 신고 입니다. 예를들어, 2022년 한 해 동안 발생한 종합소득액을 2023년 5월에 신고해야 합니다.

일반 신고자를 제외한 납부기한 직권연장 대상자, 성실신고 확인서 제출자의 경우 신고기간이 따로 있으니 신고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납부기한 직권연장 대상자 확인

👉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 확인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전년도에 소득이 발생한 모든 사람들이 대상 입니다. 즉 사업으로 인한 소득, 근로로 인한 소득, 연금 소득, 주택임대 소득 등 소득이 발생하신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신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자세한 신고대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확인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홈텍스, 손텍스, 국세청 홈페이지 등에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홈텍스 온라인 신고로 간단하게 진행하고 있으니 홈텍스 신고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홈텍스를 이용하여 신고할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홈텍스로 간편하게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종합소득세 납부 방법도 최근 인터넷으로 아주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홈텍스, 카드로택스,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납부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라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종합소득세 간편 납부 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